- 관리자
- 2024-05-13
13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소상공인위원회 / 민생경제와 혁신성장을 위한 의원모임(준)
‘민주당 재집권전략 : 민생에 혁신을 더하다’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자 의정활동 학습모임 6회 개최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위원장: 박주민 의원, 이하 ‘을지로위원 회’)와 소상공인위원회, 민생경제와 혁신성장을 위한 의원모임(준)이 총 6회로 구성된 의정활동 릴레이스터디를 개최한다.
‘민주당 재집권전략: 민생에 혁신을 더하다’를 주제로 5월 14일(화)부터 6월 18 일(화)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7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제 22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와 을지로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이 참석할 예정이 며, 좌장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장이 맡는다.
해당 릴레이스터디는 을지로위원회가 추진해온 ‘을(乙)’을 위한 민생개혁 및 혁신 성장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는 자리다. 더불어민주당이 수권정당으로서 재집권하기 위 해서는 민생과 혁신의 두 바퀴를 함께 굴려야 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을지로위원회는 지난해 이러한 주제로 <민주당 재집권전략 보고서 왜 실패했고 무엇으로 도전하는 가>라는 제목의 녹서(그린북)를 발간한 바 있다.
5월 14일 진행되는 1회차 강연의 대주제는 ‘민주당 재집권: 한국사회, 어떻게 가 야 하는가’다. 강의를 맡은 윤홍식 인하대 교수는 ‘더불어민주당, 유능한 수권정당 이 될 수 있을까? 차악의 선택지를 넘어서’를 세부주제로 강의를 펼칠 예정이며, 우원식 국회의원과 김남근 국회의원 당선자가 토론자로 참석한다.
5월 21일은 ‘플랫폼 산업구조 개편과 독점의 문제: 소상공인과 플랫폼 노동자’를
주제로 위평량 경제사회연구소 소장이 강연을, 민병덕 국회의원과 이용우 국회의원 당 선자가 토론을 맡는다.
5월 28일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그리고 대한민국 제조업의 미래’를 주제로 「울산디스토피아」와 「추월의 시대」의 저자인 양승훈 경남대학교 교수가 강연을, 홍기원 국회의원과 차지호 국회의원 당선자가 토론을 한다.
6월 4일에는 ‘전환기 한국경제 진단 혁신성장과 미래를 위한 R&D’를 주제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제특보를 지낸 홍성국 제21대 국회의원이 강연을 맡는다. 이 후 박민규 국회의원 당선자와 황정아 국회의원 당선자가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6월 11일은 ‘저출생 위기의 원인과 해법: 한국은행 저출생 보고서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황인도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금융통화연구실장이 강연을, 남인순 국회의원과 김남희 국회의원 당선자가 토론을 맡는다.
마지막 6회차 학습모임이 열리는 6월 18일에는 ‘녹색전환과 혁신국가: 공생과 혁신
성장을 위하여’를 주제로 남종석 경남연구원 혁신경제서장연구실장이 강연을 맡고, 김성환 국회의원과 박지혜 국회의원 당선자가 토론에 나설 예정이다.
정범규 기자 뉴스제보 chonjiinnew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