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리자
- 2023-06-19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원장 정태호 의원),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위원 장 박주민 의원)는 이재명 당대표 신년 기자회견에서 제안한 ‘민생회복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한 <민생회복 프로젝트 연속토론회> 발제토론을 정리·선정한 「38대 민생회복 정책·입법과제 제안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전달식 을 공동 개최한다.
이번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38대 민생회복 정책·입법과제 제안서」 전달식은 6월 20일(화) 오후 2시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회의실(206호)에서 진행된다.
제안서에는 주요 민생분야(가계부채, 주거·부동산, 중소기업, 소상공인, 특수고용노동 자, 문화콘텐츠 창작자, 돌봄노동자)별 정책·입법과제를 마련하여 경제와 민생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민생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7개 분야별 토론회에 참여한 발제자(관련단체 전문가)가 38대 민생회복 정책·입법 과제 제안서」를 당 지도부 및 책임의원에게 전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정기국회에 반드시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결의를 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정기국회를 대비하여 서민·중산층이 공감하는 민생입법을 추진하여 민생정당, 정책정당으로서 위상을 제고할 것이다.
「38대 민생회복 정책·입법과제 제안서」는 민주연구원과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 가 공동 주최한 <민생회복 프로젝트 연속토론회>에 직능단체, 시민단체, 노동계, 학 계 등 전문가들이 발제·토론자로,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 소속 39명의 국회의원이 정책과 입법과제를 전담 추진하는 ‘과제별(분과별 책임의원’으로 참여하여 발제 토론결과를 정리하여 발간했다.
한편 6월 20일(화) 전달식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축사를, 박광온 원내대 표와 김성주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이 각각 환영사를, 정태호 민주연구원장, 박주민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이 각각 개회사를 한다.
전달식에서는 7개 분야별 토론회에 참여한 발제자(관련단체 전문가)가 정책입법과제 제안 설명하고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 및 책임의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분야별 토론회 발제자(전문가)로 ‘가계부채’ 분야는 김남주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위원, ‘주거·부동산’ 분야는 이강훈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위원장, ‘중소기업’ 분야는 정종열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자문위원장, ‘소상공인 분야’ 는 김남근 온라인 플랫폼공정거래를위한 전국네트워크 정책위원장, ‘특수고용노동자’ 분야는 황선자 한국노총중앙연구원 부원장, ‘문화콘텐트 창작자 분야는 김종휘 전 서울시 문화예 술불공정피해상담센터 법률상담관, ‘돌봄노동자’ 분야는 우문숙 민주노총 정책국장 이 각각 정책제안을 발표하고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민주연구원장, 을지로위원장, 책임의원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민주연구원과 을지로위원회는 이번 전달식에서 “민생관련 시민사회단체 전문가와 더 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책임의원이 참여함으로써 민생위기 극복과 서민·중산층의 기를 살리는 실질적인 민생정책 대안을 만들어 제안했다” 면서 아울러 “39명의 책임 의원을 중심으로 역량을 총 동원하여 정책과 입법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 력을 다할 것” 이고 향후 “국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 했다.
정범규 기자 뉴스제보 chonjiinnew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