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리자
- 2023-07-17
오늘은 대한민국 헌법이 제정되어 공포된 지 7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헌법수호를 위해 헌신하신 모든 선열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1948년 7월 17일, ‘자유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헌법 제정은 국가의 기틀을 다졌고,
이러한 ‘헌법적 가치’ 아래, 대한민국은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오늘날의 경제화와 민주화를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제헌헌법 이후 총 9차례의 개정을 거쳤지만,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법치주의’의 가치만큼은 굳건히 헌법의 가장 핵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가 바로 헌법정신”이라 강조하며 국민과 함께 헌법정신을 지켜갈 것이라 공언했습니다.
지금 2023년의 대한민국에는 사회를 뒤흔들며 법치를 부정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위협하는 세력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이권 카르텔’의 형태로 대한민국의 곳곳에서 분열을 획책하는가 하면, 불공정과 특혜를 일삼고 있습니다.
공직자들에게 “저에게 충성하지 마시고 헌법정신에 충성하십시오”라고 거듭 당부한 윤석열 대통령의 말처럼,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오직 헌법정신을 바라보며 대한민국의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제헌절 기념식이 국회에서 거행됩니다. 역설적으로 국회에서 거대야당의 입법폭주로 헌법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의회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대화와 타협의 정신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민의힘은 헌법정신과 제헌의 가치를 되새기며, 여야협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법과 원칙이 바로 선 나라,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위해 헌법적 가치를 지켜가겠습니다.
정범규 기자 뉴스제보 chonjiinnews@gmail.com